Project Description

PROJECT OVERVIEW

프롭(FROB)은 사회혁신기업 알브이핀(RVFIN)에 소속된 브랜드 디벨롭 에이전시입니다. 마르코로호 / 크래프트링크 / 슬라부 / 마리스파인애플 4개의 자사 브랜드 운영을 통해 쌓은 인사이트와 2019년 한해 50건 이상의 사회적기업 / 소셜벤처의 BRANDING & MARKETING 프로젝트 수행실적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전략을 기반한 실행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돕습니다.

2020년 RVFIN의 본격적인 브랜드 디벨롭 에이전시로써 새로운 이름으로 단장한 프롭(FROB)은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과 미션에 맞는 새로운 정체성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기억하기 좋은 동시에 브랜드의 성장에 추진력을 줄 수 있는 프롭(FROB)만의 비전과 미션을 동시에 담을 수 있는 방향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Client Awareness

고객의 기억에 남는

– 기억에 남기 좋은 쉽고 명확한 디자인
–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임팩트

Brand Mission & Vision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

– 고객사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
– 성장에 추진력을 줄 수 있는 역할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기업의 가치를 담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브랜드 핵심 가치를 정의내리는 작업을 진행 하였습니다.

BRAND MISSION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카테고리를 장악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든다.

BRAND KEYWORD :

Our Experience Strategy

이번 프로젝트로 브랜드 디벨롭 에이전시  프롭(FROB)을 런칭하기 이전까지는 모기업인 RVFIN에 속한 사업부로 뒤에 에이전시를 붙여, FIN-Agency라는 이름으로 에이전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클라이언트가 모기업의 이름(RVFIN)과 혼동을 하거나 네이밍을 쉽게 떠올리기에 어려움을 느끼며, 진행되는 사업의 구분 없이 이름이 혼재 되어 사용 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억하기 쉬운 네이밍을 새롭게 만드는 것을 프로젝트의 시작으로 하였습니다. 짧고 발음이 편해 기억하기 좋은 네이밍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담을 수 있는 네이밍을 고민하였습니다.

프롭(FROB)의 브랜드 네임은 브랜드들의 성장을 위한 도약을 개구리가 뛰어오르는 이미지에서 모티브를 얻은 개구리(FROG) + 브랜드(BRAND)라는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네이밍 입니다. 

Our Visual Strategy

Design Principle

브랜드 네이밍 이외에도 성공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모두에게 기억되기 쉬운 강한 임팩트를 가진 비주얼로 프롭(FROB)만의 아이덴티티를 각인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앞서 정의한 브랜드 에센스를 토대로, 프롭(FROB)이라는 브랜드를 전반적으로 관통할 수 있는 비주얼을 만들기 위한 3가지 디자인 원칙을 세웠습니다.

LOGO Design

프롭(FROB)의 로고는 브랜드를 높이 도약 시키는 모습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계획 하였습니다. 네이밍에서 착안한 개구리가 뛰어오르는 모습에서 ‘아치’형태를 모티브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를 아이덴티티에 담고자, 연속적 배치를 적용하였습니다. 끊임 없이 도약하는 관점을 반영한 아치 형태를 발전시켜 로고타입을 개발 하였습니다. 로고타입은 활기차고 역동적인 프롭의 에너지를 담아 임팩트 있는 산세리프 서체로 디자인 하였습니다.

Typography

Visual Identity Design

디자인 된 로고의 조형에서 기본이 되는 정사각 혹은 원형 형태의  모듈을 기준으로 수직/수평의 직선 구조와 정원 형태의 라운드값을 가지는 아치형 구조를 기본 그래픽 요소로 정의 하였습니다. 위 기본 그래픽 요소들을 일관된 로직으로 수직 혹은 수평 배열하여 브랜드에 필요한 다양한 그래픽을 일관되게 표현하는 V.I로 활용 하였습니다.

Visual Identity Var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