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Project Overview​

기존 프랜차이즈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소상공인과 상생하기 위해 만든 공익형 프랜차이즈 공동브랜드 ‘the 3SECTOR CAFE’ 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소비자와 함께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강점을 가진 사회적기업들이 공동 물류/유통/시스템을 통해 초기 창업비용과 고정비를 절감하고, 더불어 취약계층의 창업과 일자리를 창출을 지원하는 브랜드의 사회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은 지역의 특산물을 새롭게 소비하는 “꿀스틱”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윤리적 소비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기 위해 기획된 해당 프로젝트는 목적과 타겟에 맞는 브랜딩과 마케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FRIENDLY HONEY STICK

BRAND CORE VALUE

Brand Core Value & Design Principle​

윤리적 소비문화와 취약계층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와 같은 공익적인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뿐 아니라 상품이 가지는 특성, 유통구조, 상품을 주로 소비하는 타겟의 성향을 고려한 브랜드 핵심 가치를 재정의 하였고,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원칙을 정하여 전략적인 정체성을 구축 하기로 하였습니다.

AND

Design Principle :

Design Strategy

우리는 앞서 수립한 디자인 원칙에 따라, 보다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브랜드 캐릭터를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디자인 모티브는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꿀벌’의 형태를 차용하였습니다. 보다 입체적인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해 캐릭터의 이름을 비롯한 성격 등 다양한 설정을 부여하고, 여러 상황에 대한 모션을 추가 개발하였습니다. 

Marketing Process

앙꿀 크라우드펀딩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SNS 콘텐츠 제작과 타겟 광고를 집행하였으며 펀딩 기간 동안 펀딩 플랫폼 사용자를 중심으로 펀딩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플랫폼 외 SNS채널에서도 펀딩제품에 대해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에서 바이럴마케팅을 병행하였습니다.

Crowd Funding Contents

앙꿀은 제품 런칭과 함께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Wadiz)에서 펀딩을 기획하였고, 그에 대한 다양한 컨텐츠가 필요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FROB은 크라우드 펀딩에 필요한 상세 페이지 기획 및 각종 컨텐츠, 사진, 영상 제작을 지원하였습니다.

SNS Marketing

앙꿀은 보다 많은 소비자와 함께 하고자 기획된 상품인 만큼 다양한 연령 및 관심사, 성별 등 타겟에 맞는 최적화된 홍보 방법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SNS 마케팅은 다양한 타겟에 심화되어 접근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 되었습니다.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의 입을 통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커뮤니티로 빠르게 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앙꿀 프로젝트는 바이럴마케팅의 일환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부터 유튜버와 협업까지 다양한 SNS 채널에서 소비자가 앙꿀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유튜버 협업 진행
블로그 체험단 모집 및 운영

: 검색엔진에서 ‘앙꿀’ 과 ‘꿀스틱’ 등 주요 키워드 검색시 체험단 리뷰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 진행